플라스틱 환경 오염 문제점 5가지 알아보기!

플라스틱 환경 오염 문제는 지구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심각한 위협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일상적으로 많은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하며, 이것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은 상상 이상입니다.

이 글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의 문제점, 그로 인한 환경 오염 영향들을 제대로 알게 된다면 실제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실천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제 플라스틱 환경 오염 문제점 5가지를 차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플라스틱 환경 오염

  1. 재활용 어려움
  2. 해양 쓰레기
  3. 오랜 시간에 걸쳐 분해되면서 유해 화학 물질 유출
  4. 미세플라스틱
  5. 야생 동물 피해


플라스틱 환경 오염

1. 재활용 어려움

화석 연료로 만들어진 플라스틱의 역사는 1세기가 넘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플라스틱은 매년 3억 톤 이상으로, 이는 지구상 모든 사람의 몸무게를 합친 것과 비슷한 수치입니다.

플라스틱은 편리함을 주었고, 인류의 발전에 엄청난 공헌을 했습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버리는 문화가 조성되면서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일회용 플라스틱은 매년 생산되는 플라스틱의 40%에 달합니다. 단 몇 분에서 몇 시간 만에 수명을 다한 이 플라스틱들은, 죽어 없어지지 않고 수백 년 동안 지구상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재활용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세계적으로 단 9%의 플라스틱만이 재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플라스틱 재활용이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플라스틱 제품이 한 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 재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페트병 하나만 보더라도 뚜껑과 몸통의 재질이 다릅니다. 전부 분리하여 재활용 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우리가 분리 배출을 잘 하더라도 쓰레기로 분리되어 버려지거나 다른 나라로 보내지기도 합니다. 재활용 시스템이 온전하게 작동되고 있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더구나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도 재활용으로 분리 배출하지 않고 쓰레기로 버리면 그것마저 재활용 되지 않게 됩니다.

플라스틱 쓰레기들은 매립지들을 가득 채우게 되고, 소각 과정에서 유해 화학 물질들을 배출합니다.

시스템 자체가 변하지 않으면 이 문제는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플라스틱 소비를 줄이는 습관을 통해 수요를 줄여 기업이 생산을 줄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연관 포스팅: 헷갈리는 분리 수거, 제대로 버리는 5가지 팁!


플라스틱 환경 오염

2. 해양 쓰레기

매년 약 800만 톤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해안 국가들의 바다로 빠져 나갑니다. 지금 전세계 바다에 떠다니는 쓰레기의 90%는 플라스틱입니다.

일단 바다로 흘러 들어간 플라스틱 쓰레기를 회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큰 조각들은 집어낼 수 있지만, 플라스틱이 미세플라스틱으로 분해되어 거대한 해양을 떠다니게 되면 사실상 회복하기 힘든 상황이 됩니다.

플라스틱 쓰레기가 강과 바다로 유입되기 전에 이를 막아야 합니다.

연관 포스팅: 해양 쓰레기 3가지 문제 & 쓰레기 섬


플라스틱 환경 오염

3. 오랜 시간에 걸쳐 분해되면서 유해 화학 물질 유출

보통 플라스틱은 생분해되지 않습니다. (생분해란 플라스틱이 자연에 배출되었을 때 미생물이 플라스틱을 먹고, 다시 환경에 무해한 물질인 물과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플라스틱은 썩지 않고 계속 분해되서 정말 작은 조각으로 쪼개지는데, 그렇게 되기까지 시간이 약 500년 걸린다고 합니다.

플라스틱을 더 강하고 내구성있게 만들기 위해 첨가제를 넣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플라스틱의 수명은 더 길어지기도 합니다.

게다가 플라스틱이 분해될 때 해로운 화학 물질들이 주변 환경으로 유출되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현재 식물에서 전분이나 셀룰로오스 같은 고분자를 얻어 플라스틱을 만드는 등, 썩는 플라스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야 하는 이유 5가지와 사용 줄이기 실천 방법


플라스틱 환경 오염

4. 미세플라스틱

플라스틱은 생분해되지 않아 썩어 없어지지 않습니다. 대신 햇빛, 바람, 파도 등의 작용을 받아 아주 작은 입자들로 분해됩니다. 이것이 여러분이 알고 있는 ‘미세플라스틱’입니다.

미세플라스틱은 육안으로 모두 보이지는 않지만 훨씬 더 해로운 물질로 지구의 거의 모든 곳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미세플라스틱에 독성 물질들이 흡착해 해양 생물들이 먹는 독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해양 생태계로 흘러 들어가 먹이 사슬을 통해 우리 식탁에까지 오르게 됩니다. 결국 우리도 해로운 독성 물질들을 섭취하게 됩니다.

실제로 우리가 먹는 생선, 새우, 홍합 등에서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고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미세플라스틱 위험성, 5가지 문제점 알아보기!


플라스틱 환경 오염

5. 야생 동물 피해

수백만의 동물들이 매년 플라스틱 때문에 죽고, 거의 700여 종이 플라스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물들은 플라스틱을 음식으로 착각하고 먹습니다. 또는 플라스틱 조각들에 걸려 상처를 입거나 죽음에 이르기도 합니다.

코끼리, 하이에나, 호랑이, 낙타, 소 등 육지 동물들은 플라스틱 피해의 대상이 됩니다.

연관 포스팅: 라스틱 쓰레기 문제점 10가지와 해결 방안

해양 생물들은 특히 더 큰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바다거북은 비닐봉지를 해파리로 착각해 질식했습니다. 고래는 버려진 어구에 목이 조여집니다.

플라스틱 조각들은 소화 기관을 통해 배출되는 경우가 많지만, 소화관을 막거나 장기들을 뚫어 동물들을 죽음에 내몰기도 합니다.

위 안에 있는 플라스틱 양이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더이상 실제 음식을 소화할 수 없어 굶어 죽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연관 포스팅: 플라스틱 문제 해결 방안 10가지 알아보기!

** 모든 글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창작물입니다. 링크를 걸어 공유하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되지만, 본문 내용을 무단 복제하여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드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